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법학연구총서

118 독립규제위원회의 처분과 사법심사.jpg

<머리말>


  이 책은 필자의 서울대학교 법학박사 학위논문인 독립규제위원회의 판단에 대한 사법심사 기준 및 강도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그 일부를 수정 및 보완하여 출간하는 것이다.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로 대표되는 독립규제위원회는 최근 들어 그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독립규제위원회는 자율성, 독립성, 전문성의 측면에서 일반행정기관과 큰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행정조직법 및 행정작용법의 관점에서 독립규제위원회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독립규제위원회의 역할과 위상 및 권한이 점차 커지고 있는 우리의 현실을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는 독립규제위원회의 본질, 성격, 기능 및 권한 등을 우선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독립규제위원회가 한 처분의 사법심사에 대하여 다룬다.

  특히 본 연구는 독립규제위원회의 처분에 대한 사법심사 시 법원이 취해야 하는 사법심사의 기준과 강도에 중점을 두었다. 그동안 행정기관의 처분에 대한 사법심사에 관하여는, 그 주된 논의의 대상이 대상적격, 원고적격, 소의 이익 등 적법요건이나 본안 전 판단에 관한 쟁점에 집중되어 있었다. 그런데 그에 못지않게, 또는 그보다 실제로 더 중요한 것으로서 소송의 승패를 좌우하는 것이 바로 사법심사의 기준과 강도문제이다. 독립규제위원회의 처분에 대한 행정소송이 제기되었을 때 그에 대한 사법심사의 기준과 강도가 일반행정기관의 처분에 대한 사법심사에서와는 다를 필요가 있을지 고찰하고 그에 대한 결론을 제시하는 것이 이 연구의 핵심이다.

 

  이 책이 다루는 연구와 제시한 결론이, 독립규제위원회가 그 설립 목적과 취지에 부합하게 자율성, 독립성, 전문성을 가지고 기능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나아가 독립규제위원회가 적법하고 적정하게 기능하는 것을 전제로 하여, 본 연구가 그 결론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처럼 독립규제위원회의 특수성이 법원의 사법심사 과정에서도 충분히 반영될 수 있게 되기를 있기를 희망한다.

  이 책이 발간될 수 있었던 것은 부족한 필자를 이끌어 주시고 지도해 주신 훌륭한 교수님들이 계셨기 때문이다. 우선 학부 시절부터 지금까지 오랜 기간 언제나 마음을 다하여 지도해 주신 이원우 교수님께 특히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판사로서 10년 넘게 근무하면서도 그동안 행정법 공부에 대한 끈을 놓지 않고 박사학위까지 취득할 수 있게 된 것은 이원우 교수님께서 이끌어 주셨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다.

  그리고 박사학위 논문의 심사위원장으로서 행정법 및 법학, 더 나아가 학문에 대하여 가져야 할 올바른 자세에 관한 가르침을 주시고 귀감이 되어 주신 박정훈 교수님, 깊이 있는 통찰력을 바탕으로 논문을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는 여러 깨우침을 주시고 행정법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혀 주신 김종보 교수님, 논문 작성 과정에서 고민이 되었던 여러 쟁점에 관하여 매번 명쾌한 가르침을 주시고 따뜻하게 격려해 주신 최계영 교수님께도 깊이 감사드린다. 그리고 한국법학교수회장을 맡아 바쁘신 와중에도 논문 심사위원으로서 세심하게 논문을 지도해 주시면서 논문에 대해서는 물론 행정법 전반에 대한 깊이 있는 가르침을 주신 박균성 교수님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마지막으로 언제나 아들을 응원해 주시고 지원해 주시는 부모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존경하는 인생의 동반자인 사랑하는 아내 이혜민 판사와 언제나 나의 힘과 자랑이 되어 주는 사랑하는 아이들(딸 지원, 아들 지호)에게 마음 깊은 고마움을 전한다.

  

2023. 7



<차례>


1 장 서 론 

1절 연구의 목적 

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2 독립규제위원회의 의의와 특징 

 

1절 개관 

2절 독립규제위원회의 의의 

1. 용어의 혼재 

2. 독립규제위원회의 개념 

. 기존의 논의 

. 새로운 개념 정의의 시도 

1) 독립 

2) 규제 

3) 위원회 

4) 소결 

3. 유사 개념과의 구별 

. 일반(경쟁)규제기관, 전문규제기관과의 구별 

. 독립규제기관과의 구별 

4. 독립규제위원회 개념의 유용성 

3절 독립규제위원회의 등장 배경 및 현황 

1. 등장 배경 

. 미국 

. 우리나라 

2. 독립규제위원회의 효용 

3. 독립규제위원회의 현황 

. 개관 

. 대표적인 독립규제위원회의 현황 

1) 미국 

2) 우리나라 

4절 독립규제위원회의 특징 

1. 독립성 

2. 합의제 

3. 전문성 

4. 그 밖의 특징 

5. 독립성, 합의제, 전문성 사이의 관계 

5절 독립규제위원회의 민주적 정당성과 책임성 

1. 개관 

2. 민주적 정당성 

. 민주적 정당성의 개념 

. 독립규제위원회의 민주적 정당성 

3. 행정의 책임성 

. 행정의 책임성 개념 

. 독립규제위원회와 행정의 책임성 

6절 소결 

 

 

3 미국의 행정판단 존중원리 

 

1절 개관 

1. 미국 논의 검토의 필요성 

2. 논의의 순서 

2절 미국 행정소송 일반 

1. 행정소송의 대상 

2. 각종 사법심사 기준 

. 개관

. 미국 연방행정절차법 제706 

1) 개관 

2) 사법심사 항목과 강도의 혼재 

3) 사법심사 강도 비교 및 적용 범위 

3절 행정판단 존중원리의 형성 과정 

1. 예비적 고찰 

2. 쉐브론 판결(1984) 이전의 논의 

. 개관 

. 스키드모어 판결(1944) 

. 오버튼 공원 판결(1971) 

. 스테이트 팜 판결(1983)

3. 쉐브론 판결(1984)의 등장 

. 사실관계 

. 연방대법원의 판단 

. 쉐브론 판결의 의의와 영향 

1) 유사 판결과의 비교 

2) 쉐브론 판결의 실제적 영향 

4. 쉐브론 판결 이후의 논의 

. 개관 

. 크리스튼슨 판결(2000) 

. 미드 판결(2001) 

. 브랜드 엑스 판결(2005) 

. 소결 

5. 분석 

4절 행정판단 존중원리의 이론적 근거와 평가 

1. 개관 

2. 이론적 근거 

. 입법자의 의사 

. 행정기관의 전문성 

. 민주적 정당성 

. 그 밖의 이론적 근거 

1) 폭넓은 참여 

2) 통일적인 규율 필요성 

3) 사회 변화에 따른 유연한 대처 가능성 

3. 평가 

5절 행정판단 존중원리의 적용범위 및 실제적 적용 

1. 행정판단 존중원리의 적용범위 

. 연방행정절차법 제706조 기준과 쉐브론 기준 사이의 관계 

. 쉐브론 기준의 적용 범위 

1) 순수한 법령해석 영역 

2) 비입법적 규칙 영역 

3) 행정기관의 권한범위 문제 

4) 선례 변경의 경우 

5) 행정기관 스스로의 포기 가능성 

6) 심급에 따른 차이 

. 쉐브론 기준의 단계적 적용 

1) 쉐브론 1단계(Chevron Step One) 

2) 쉐브론 2단계(Chevron Step Two) 

2. 행정판단 존중원리 적용의 현황 

6절 소결 

 

 

4 미국의 독립규제위원회 판단에 대한 사법심사 기준 및 강도 

 

1절 개관 

2절 행정판단 존중원리의 독립규제위원회에의 적용 여부 

1. 1(낮은 수준의 존중을 지지하는 견해) 

2. 2(높은 수준의 존중을 지지하는 견해) 

3. 3(달리 볼 필요가 없다는 견해) 

4. 미국 연방대법원 판결 

. 걸프 전력 판결(2002) 및 브랜드 엑스 판결(2005) 

. 폭스 TV 판결(2009) 

. 검토 

3절 대표적 독립규제위원회 등에 대한 판결례 분석 

1. 개관 

2. 연방거래위원회 판결례 

. 그라츠 판결(1920) 

. 내셔널 석유회사 판결(1973) 

. 매톡스 판결(1985) 

. 삭스 백화점 판결(1993) 

. 캘리포니아 치과의사 협회 판결(1999) 

. 감자 농장주 협동조합 판결(2011) 

. 분석 

3. 증권거래위원회 판결례 

. 체너리 판결(1947) 

. 타이커 판결(1999) 

. 잰드포드 판결(2002) 

. 에드워드 판결(2004) 

. 분석 

4. 연방통신위원회 판결례 

. 퍼시피카 재단 판결(1978) 

. 캐피털 전화회사 판결(1985) 

. 엠씨아이 통신회사 판결(1994) 

. 풀래니 판결(1995) 

. 걸프 전력 판결(2002) 및 버라이즌 판결(2002) 

. 브랜드 엑스 판결(2005) 및 폭스 TV 판결(2009) 

. 알링턴 시 판결(2013) 

. 분석 

5. 보론(비교대상 기관 사례) 

. 미국 환경보호청 

. 미국 보건복지부 

. 미국 노동부 

. 미국 법무부 

4절 소결 

 

 

5 우리나라의 판례이론 및 독립규제위원회에 대한 각종 판결례 

 

1절 개관 

2절 행정소송에서의 사법심사 기준 일반 

1. 예비적 고찰 - 미국 논의와의 구조 차이 

2. 본안심사의 첫 단계로서의 기속행위재량행위의 준별 등 

. 기속행위재량행위 및 요건재량설효과재량설 

. 재량과 판단여지의 구분 

3. 재량 판단에 대한 일반적 심사기준 

. 심사기준의 구체화 과정 

. 본안에 관한 세밀한 심사기준의 부재 

3절 판례상 인정되는 행정판단 존중 영역 및 심사기준 

1. 개관 

2. 사안적 특수성을 고려한 행정판단 존중 유형 

. 개관 

. 전문적기술적 판단 영역(2-1단계) 

1) 심사기준 및 재량의 한계 

2) 대표적 사례 

. 정책적미래예측적 판단 영역(2-2단계

1) 심사기준 및 재량의 한계 

2) 대표적 사례 

. 계획재량 영역(2-3단계) 

1) 심사기준 및 재량의 한계 

2) 대표적 사례 

. 비대체적 결정 영역(2-4단계) 

1) 심사기준 및 재량의 한계 

2) 대표적 사례 

. 그 밖의 영역 

1) 행정기관이 스스로 마련한 재량준칙 적용 사안 

2) 군 관련 사안 

3) 지방자치단체 자치사무 사안 

. 검토 및 분석 

3. 작용법적 요소 및 절차적 요소를 고려한 행정판단 존중 유형 

. 작용법적 요소의 고려 

. 절차적 요소의 고려 

. 소결 

4. 보론 - 행정기관의 법해석에 대한 판단존중 여부 

4절 대표적 독립규제위원회 등에 대한 판결례 분석 

1. 개관 

2. 독립규제위원회에 대한 판결례 

. 공정거래위원회 판결례 

1) 과징금 추가감면 사건(2013) 

2) 공동수급체 부당공동행위 사건(2016) 

. 금융위원회 판결례 

1) 상호저축은행 영엽인가취소 처분 사건(2012) 

2) 계약이전결정 사건(2007) 

. 방송통신위원회 판결례 

1) 종합유선방송 승인거부처분 사건(2005) 

2) 게시글 삭제 명령 사건(2013) 

3) 홈쇼핑 최다액출자자 변경 사건(2007) 

. 소결 

3. 보론 그 밖의 사례 

5절 소결 


 

6 독립규제위원회의 판단에 대한 구체적인 사법심사 기준강도의 정립 

 

1절 개관 

2절 사법심사에 관한 관점의 전환 

1. 관점 전환의 필요성 - 미시적 관점에서 거시적 관점으로 

2. 권한분배권력분립 관점 고려 필요성 

3. 심급별 역할 차이 고려 필요성 

4. 원리적 행정존중 정립 필요성 

3절 독립규제위원회의 판단에 대한 사법심사 기준강도의 재정립을 위한 고려요소 

1. 개관 

2. 일반행정기관에 대한 사법심사 기준과의 관계 

. 1(강화된 사법심사 기준설

. 2(완화된 사법심사 기준설) 

. 3(동일한 사법심사 기준설

. 4(절차와 실체 구별설) 

. 검토 

3. 일도양단적 기준의 지양 및 사법심사 기준의 계층화 

. 사법심사 기준 계층화의 필요성 

. 사법심사 기준 계층화의 시도 

1) 대표적 견해의 소개 

2) 위 견해에 대한 평가 및 시사점 

4절 행정판단에 대한 사법심사 기준강도의 제시 

1. 사법심사의 기준강도 결정을 위한 네 가지 요소 

. 기관적 요소 

. 사안적 요소 

. 작용법적 요소 

. 절차적 요소 

. 기타 요소 

2. 각 요소의 정리 및 종합 

5절 위 기준의 독립규제위원회에의 적용 

1. 기관적 요소의 적용 

2. 사안적 요소의 적용 

3. 작용법적 요소절차적 요소기타 요소의 적용 

4. 독립규제위원회의 판단에 대한 사법심사 모델 

5. 독립규제위원회 판단에 대한 심사기준과 강도의 제언 

6절 독립규제위원회의 판단존중을 위한 현실적 전제 

1. 독립성의 측면 

2. 전문성의 측면 

3. 합의제의 측 

4. 그 밖의 측면 

7절 소결 

 

 

7 요약 및 결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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